2007년 7월 18일 수요일

검색엔진 마케팅 기초

검색엔진 마케팅.
나름대로의 정의 -
검색엔진의 노출 우선순위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이었지만 근래에는 검색엔진 자체에서 돈벌이로 이용되고 있다.

예 ) 네이버 --> 플러스 검색 , 야후 --> 스폰서샵

-- 기존의 검색 방법 --
크롤러 봇 ( Crawler Bot ) 이 웹사이트를 뒤지면서 HTML안의 특정 태그들을 탐색한다.
1. meta
2. title
3. a href
4. 페이지 전체의 HTML을 제외한 구문
크롤러가 모아온 정보를 인덱서는 차례대로 분석을 하며 각각의 태크별로 분석을 한 후
각각의 페이지들에 맞는 키워드를 할당한다.
키워드의 정의는 해당 페이지 안에서의 단어의 빈도수나 형태소 분석을 통한 문장의 어휘를 기반으로
결정한다.
3. 크롤러는 1의 과정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a"> 태그의 링크를 따라가면서 분석을 해당 페이지를
분석한다.

-- 구글의 Page Rank system --
레리 페이지(구글 창업자)가 고안한 페이지 랭크라는 개념은 다음의 전제조건이 있다.
쓸모 있고 유익한 페이지 일수록 그 페이지를 링크하고 있는 페이지의 수가 많다.
쓸고 있고 유익한 페이지는 방문자가 많으며 오래 머문다.
1번의 조건은 페이지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역링크를 이용한다.
역링크란 해당 페이지를 링크하고 있는 페이지를 말한다.
예 ) 나 -------------> 친구 << 이경우는 순링크 이지만
나 <------------ 친구 << 이경우는 역링크이다.
특정한 키워드에 대해서 "나"를 링크하고 있는 페이지가 많다면(친구가 만다면)
"나"는 아주 유익하며 쓸모 있고 정보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나" 또한 다른곳의 친구를 엄청 많이 참고하고 있다면 그 친구가 유익하며 정보의
원천인것이다.
이런식으로 나를 링크하는 페이지를 찾는것이다.
그렇다면 당연히 정보의 원천인 페이지는 자신의 사이트중 어느곳을 링크하고 있을것이며 다른곳을
링크하고 있어도 그 페이지를 분석해보면 해당하는 키워드가 아니라면 "나"의 가중치는 높아진다.
이렇게 링크를 거꾸로 탐색을 하며 최상위 페이지를 가려내며 그 페이지에 방문객이 많다면
그 페이지는 검색결과의 제일 처음에 나오는 것이다.
여기서 질문. 방문객이 많은지 어떻게 아나요 -_-??
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구글 툴바를 얘기해주고 싶다 구글 툴바를 사용할 시에 자신이 입력하는
키워드가 방문해서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과 해당 URL을 구글로 전송해줌으로써 검색의 결과는 더욱
정확해진다.
(요즘엔 구글 검색 결과도 조작해주는 사업체가 있다고 하지만 그나마 믿을만한 검색엔진이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보다 더 자세한 페이지 랭크 알고리즘을 알 수 있다.
http://www.emh.co.kr/xhtml/google_pagerank_citation_ranking.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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